관계후 배묵직 통증 원인/치료방법 A to Z

2020년 07월 17일 by 정보톡톡

    목차 (Content)

관계 후 배묵직

 

관계 후 배가 묵직한 느낌이 들거나 통증이 나타나는 원인은 근육 수축을 비롯해 질 내 상처, 자궁 질환 등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관계 후 배묵직 증상은 시간이 지나면 완화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해진다면 병원을 내원해 정확한 원인 파악을 위해 검진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관계 후 배묵직 통증 원인 | 질경련

 

자궁 또는 질 주변 근육 수축이 관계 후 배묵직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근육 수축은 관계 전 긴장을 많이 했거나 관계를 가지면서 자궁 경관이 닿으면서 골반에서 통증이나 경련이 유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질경련은 질을 둘러싸고 있는 골반 저 근육이 무의식적으로 수축하는 것을 말하며, 긴장으로 인해 관계를 갖기 전부터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관계가 끝난 후에도 며칠간 아랫배가 아파서 어려움을 겪는 사람도 적지 않습니다.

 

 

자궁 및 질 근육, 장의 평활근 등은 모두 불수의근(자신의 의지와 관계없이 자율적으로 움직이는 근육)으로 스스로 제어가 불가능합니다.

 

진통제를 복용하거나 마사지/온찜질을 하면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증상이 계속될 경우 병원을 내원해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할 수도 있으며, 심리치료를 병행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확실한 회복을 위해서는 심리적인 치료가 매우 중요한데, 관계 후 배묵직 통증이 트라우마 등으로 남으면 나중에는 관계를 아예 기피하게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관계 후 배묵직 통증 원인 | 질 내 상처

 

관계 시 윤활 작용을 하는 애액 부족으로 상처가 생기거나 염증 등으로 인해 관계 후 배묵직 느낌이나 통증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애액이 모자라는 것은 대개 전희에 문제가 있거나 불감증 등으로 여성이 흥분 상태가 충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나타납니다.

 

 

질 건조증은 그 자체로도 문제가 되지만, 통증이 큰 위축성 질염으로 상태가 악화되면 통증이 심하고 출혈이 동반될 수도 있어 대수롭지 않게 넘길 문제는 아닙니다.

 

질 건조증을 예방, 완화하려면 파트너의 협조가 중요하며, 평소 수분을 충분하게 섭취하고 운동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그럼에도 증상이 발생했거나 낫지 않으면 의학적 치료를 고려해야 할 수도 있는데, 여성호르몬 감소가 주원인으로 의심된다면 호르몬 수치를 파악하고 이를 보충하는 등의 치료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피부 속 콜라겐 재생을 촉진해 질 이완증과 함께 질 건조증을 완화하는 고주파 치료 방법도 있습니다.

 

관계 후 배묵직 통증 원인 | 질 또는 자궁질환

 

관계 후 배묵직 통증이 심하거나 지속 기간이 길다면, 질 또는 자궁질환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자궁내막증은 골반통, 월경통, 관계 후 배묵직 통증, 심지어 배변통까지 다양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은 자궁 내벽에 있어야 할 조직이 자궁 안이 아니라 다른 곳에 위치하고 있는 것을 말하며, 주로 골반 안쪽 혹은 골반강 내 장기들에 붙어 있거나 둥지를 틀어 조그만 혹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자궁근종도 관계 후 배묵직 통증을 일으키는 주요 질환 중 하나로 꼽히는데, 주로 30~45세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자궁근종은 자궁에서 발생하는 종양으로, 자궁근종이 방광을 압박하게 될 경우 빈뇨, 배뇨곤란의 증상이 나타나고 직장을 압박하게 될 경우 약간의 변비 증상과 배변 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근종의 크기가 작고 증상이 없을 때는 6개월마다 정기검진을 받으면서 추적 관찰하지만, 증상이나 양상에 따라 호르몬 치료 및 외과적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