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연고 바르는법/사용 시 주의사항 A to Z

2020년 10월 07일 by 정보톡톡

    목차 (Content)

안연고 바르는 법

 

 

물 형태의 안약과는 달리 점액형의 안연고는 사용법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으며, 잘못된 사용 방법으로 오히려 질병이 악화되는 경우도 적지 않아 주의가 요구됩니다.

 

 

안연고는 의사의 처방에 따라 투여량과 투여 횟수가 달라지는데 보통 하루 4회 정도 투여하며 도포 후에는 일시적으로 시야가 흐려질 수 있어 시야가 선명해질 때까지는 운전은 하지 않는 것이 권장됩니다.

 

 

안연고 바르는 법 | 유통기한/개봉일 확인

 

안연고를 눈에 점안하기 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안약과 마찬가지로 유통기한과 개봉일자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개봉한 안약의 사용기한은 유통기한에 상관없이 약 한 달이며, 개봉 후에는 한 달 이내에 모두 사용하고 이후에는 방치해 계속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안연고 바르는 법 | 손 세척

 

안연고는 눈에 투여하는 만큼 청결이 매우 중요합니다. 비누 또는 세안제 등을 이용해 손을 깨끗이 세척합니다.

 

 

안연고 바르는 법 | 안연고 도포

 

안연고는 아래 눈꺼풀을 밑으로 당긴 후 눈에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짜 넣어야 하며, 연고는 안약을 모두 점안한 후에 넣어야 합니다.

 

 

피부에 바르는 일반 연고는 절대 눈에 사용하면 안 되며, 점안액과 동시에 투여할 때에는 점안액을 먼저 점안하고 3∼5분 후에 안연고를 넣습니다.

 

 

점안 후 눈을 가볍게 깜빡이면서 여분의 약을 닦아내면 되는데, 연고를 넣은 직후에는 잠시 동안 보기가 곤란한 경우가 있지만 곧 괜찮아집니다.

 

 

상처에 바르는 연고는 면봉에 묻혀 상처에 도포하며, 한 번에 너무 많은 양을 도포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안연고는 보통 하루 4회 정도 투여하지만, 약 성분이나 사용 목적 등에 따라 투여 횟수가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의사의 처방에 따라 투여량과 투여 횟수를 지켜야 합니다.

 

안연고 도포 후 통증 또는 가려움 등 이상 증세가 나타나는 경우 사용을 중지하고 병원을 내원해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