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피 지우기/생리 묻었을때 생리자국 지우기

2020년 08월 19일 by 정보톡톡

    목차 (Content)

생리 피 지우기

 

생리 피는 일반 세탁으로는 지우기가 어려우며, 생리가 묻었을 때 방치하면 할수록 자국과 얼룩이 고착화되어 세탁이 더 어려워집니다.

 

 

생리 피가 묻었을 때는 빨리 지우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시간이 지체돼 오래되고 마른 상태라면 보다 세탁에 시간이 더 오래 소요될 수 있으며, 전문 세탁소에 맡겨야 할 수도 있습니다.

 

 

생리 피 지우는 방법 | 과산화수소 이용

 

생리 피가 옷에 묻은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흡수되기 전에 찬물로 씻어주는 것이 가장 빠르고 쉬운 혈흔 제거법입니다.

 

뜨거운 물은 사용해선 안됩니다. 뜨거운 물이 혈흔을 더 옷에 흡수되게 해 제거에 더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른 혈흔에는 효과가 없지만 금방 묻은 생리 피라면 과산화수소가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다만, 과산화수소를 사용하면 소재에 따라 얼룩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잘 안 보이는 부분에 미리 테스트를 해보고 괜찮은지 확인 후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국에 과산화수소를 살짝 묻힌 후 생리 피를 제거해도 좋지만, 물과 과산화수소를 반씩 섞어 희석해 사용하면 옷감이 손상되는 것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과산화수소를 사용할 때는 거품이 퍼져 생리 피가 묻은 자국을 벗어난 옷감까지 번지지 않도록 양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얼룩이 완전히 사라질 때까지 거품을 닦아주고 다시 묻히기를 반복합니다. 물과 과산화수소를 반씩 희석해 15~20분 정도 담근 후 찬물로 씻어내 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생리 피 지우는 방법 | 소금물 이용

 

생리 피가 묻은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소금물이 자국을 지우는데 유용한 아이템이 될 수 있습니다.

 

소금과 물을 섞어 묽은 반죽을 만든 후 이를 얼룩에 묻힙니다. 얼룩이 크기에 따라 소금 반죽의 양을 조절하면 되는데, 소금의 연마성과 과립들이 혈흔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어느 정도 핏기가 묻어나면 다시 찬 물로 헹궈주고 혈흔이 사라졌는지 확인합니다.

 

혈흔이 없어졌거나 더 이상 핏기가 묻어나지 않는다면 세탁 전용 세제와 함께 세탁기에 넣고 돌려줍니다.

 

 

생리 피 지우는 방법 | 식육연화제 사용

 

생리 피가 묻은 지 오래되었거나 이미 마른 상태라면 식육연화제를 이용해 핏기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생리피도 유기물이기 때문에 리파아제, 셀룰로오스, 프로테아제 등의 효소 작용에 반응하는 성질을 이용한 것으로, 식육연화제가 없다면 식기 세척기 세제를 사용해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혈흔 부위를 얇은 물에 살짝 담근 후 연화제나 식기 세척기 세제와 같은 효소 성분의 제품을 티스푼으로 1 스푼 혈흔 주위에 바른 후 30분 이상 담가 둡니다.

 

한 번씩 혈흔이 더 잘빠지도록 만져주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옷 소재가 린넨, 실크, 울과 같은 단백질 성분으로 만들어졌다면 천이 손상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