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Content)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연간 분실되는 운전면허증 개수는 100만 장에 이를 만큼 운전면허증을 분실하는 경우는 주위에서 쉽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과는 달리 운전면허증을 잃어버린 경우 분실신고를 누락하고 바로 재발급받는 경우가 많은데, 운전면허증도 분실을 인지했을 때 지체 없이 신고하는 게 좋습니다.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방법 [1] 경찰서 신고
한국에서 주민등록증과 운전면허증은 본인 확인을 위한 대표 신분증으로 분류됩니다.
때문에 잃어버렸을 때 분실신고 없이 설마 하고 무심코 넘어갔다간 큰 낭패를 겪을 수도 있습니다. 타인이 습득해 대출이나 금융사기 등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을 분실한 경우 가까운 관공서를 방문하거나 인터넷에 접속해 분실신고를 할 수 있도록 시스템망이 구축되어 있습니다.
주민등록증/민증 분실신고는 주민센터 방문 또는 정부 민원 24 포털에 접속해 할 수 있으며, 운전면허증은 경찰서나 면허시험장을 방문하거나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에 접속해 분실신고를 하면 됩니다.
시간이 허용된다면, 운전면허증 분실신고는 가까운 경찰서를 방문하는 게 가장 간편합니다.
경찰서를 방문 시 본인 확인을 위해 주민등록증 지참은 필수입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도 경찰서에서 신청이 가능하지만 수령까지 시간이 오래 걸려 권장하지는 않습니다.(경찰서를 경유할 경우 15일 소요)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방법 [2] 면허시험장 방문 신청
운전면허증 분실신고는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시험장에서도 가능합니다.
면허시험장에서는 분실신고와 함께 재발급도 일사천리로 진행된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힙니다. 자동차 운전면허증 재발급 서류를 작성한 후 담당자에게 전달해주면 됩니다.
재발급 수수료 비용은 8,000원가량이며, 사람이 많지 않다면 15분~3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대리 신청도 가능하지만, 대리 신청 시에는 신청자 주민등록증과 대리인 신분증을 모두 지참하여야 하며, 본인(위임자)의 위임장을 첨부하여야 합니다.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방법 [3] 온라인 신고
▣ 홈페이지 접속
경찰서 혹은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할 시간적 여유가 없다면 집에서도 분실신고 및 재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www.safedriving.or.kr)는 네이버나 다음, 구글 등 포털 등에서도 키워드 검색을 통해 Search 할 수 있습니다.
▣ 운전면허 발급 신청
홈페이지에 접속했다면, 페이지 중앙 서비스 항목에서 [운전면허 발급] 항목을 클릭합니다. 온라인 신청은 분실신고와 재발급 신청이 동시에 진행됩니다.
운전면허증 분실 및 재발급 신청을 위해서는 본인인증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본인인증은 '핸드폰 인증' '공인인증서 인증' '디지털원패스 인증' '핀인증' 등이 모두 허용됩니다.
수령방법은 시험장 방문 또는 시험장 방문 중 택일할 수 있으며, 재발급에 소요되는 비용은 신용카드와 계좌이체 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