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체력표 종목/합격 기준/측정 방법A to Z

2020년 09월 03일 by 정보톡톡

    목차 (Content)

경찰 체력표

 

 

경찰 공무원 채용 체력 검정 시험은 100m 달리기, 1000m 달리기, 윗몸일으키기, 좌우 악력, 팔 굽혀 펴기 등 5 종목을 평가하게 됩니다.

 

 

점수 배점은 공지된 경찰 체력표가 기준이 되며, 평가 항목 중 1 종목 이상 1점을 받거나 총점이 19점 이하인 경우 불합격 처리됩니다.

 

 

경찰 체력표 평가 기준 | 100m 달리기

 

경찰공무원 체력검정 시험은 남녀 모두 100m 달리기와 1000m 달리기, 윗몸일으키기, 좌우 악력, 팔 굽혀 펴기 등 5 종목을 평가하게 되며, 총점이 19점 이하면 불합격 처리됩니다.

 

100m 달리기는 2인 1조로 실시하며, 측정 시간은 1/10초 단위입니다.(소수점 둘째 자리 이하는 버림)

 

 

중도에 넘어지거나 다리 경련 등으로 시험에 참가하기 힘들다고 판단되면 1회에 한하여 20분 후에 다시 기록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부정 출발 2회 시 실격)

 

 

경찰 체력표 평가 기준 | 1000m 달리기

 

한 번에 10명 또는 15명이 한 조를 이뤄 400m 트랙을 달리게 됩니다.

 

출발 신호와 함께 출발해 몸통이 결승선에 닿을 때까지의 시간을 1초 단위로 계측해 점수를 배점하게 되는데, 남자는 280초, 여자는 348초를 넘어서면 1점입니다.(소수점 첫째 자리 이하는 버림)

 

 

5개 평가 종목 중 1점을 받은 종목이 1개 이상일 경우 총점이 19점을 넘더라도 불합격 처리됩니다.

 

 

경찰 체력표 평가 기준 | 윗몸일으키기

 

측정 횟수는 등이 매트에 닿고 양쪽 팔꿈치가 무릎 쪽에 닿았을 때 카운트되며, 측정 시간은 1분입니다.

 

측정 중 목 뒤 마주 잡은 손을 떼거나 몸을 앞으로 굽혔을 때 팔꿈치가 무릎에 닿지 않으면 그 횟수는 무효가 됩니다.

 

 

경찰 체력표 평가 기준 | 좌/우 악력

 

양발을 어깨넓이만큼 벌린 상태에서 좌우 팔을 몸으로부터 15도 정도 떨어지게 한 후 악력을 측정합니다.

 

 

측정이 끝난 후 악력계의 화면에 표시된 숫자로 점수가 배점되는데, 무릎을 굽히거나 악력계가 몸 또는 바닥에 닿는 경우 재 측정합니다.(소수점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

 

 

경찰 체력표 평가 기준 | 팔 굽혀 펴기

 

양손을 어깨넓이로 벌리고 발은 모은 상태에서 팔은 직각으로, 몸은 수평이 되어야 합니다.(여자는 무릎을 대고 무릎 이하는 바닥과 45도를 유지한 상태로 측정)

 

측정 시간은 1분이며, 잘못된 자세로 카운트된 횟수는 감독감이 측정 개수에 감하고 평가하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