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플 뜻/의미[유튜브/트위치 방송 용어 해설집]

2020년 09월 28일 by 정보톡톡

    목차 (Content)

방플 뜻/의미

 

 

유튜브나 트위치는 신조어 또는 줄임말이 생성되고, 가장 많이 활용되는 방송 공간 중 하나로, 뜻과 의미를 모르면 대화가 불가능할 정도로 사용빈도가 높습니다.

 

 

방플이나 치팅, 하꼬방, 윰차, 싫테, 하울, 홈트, 하우투 등은 모두 유튜브나 트위치에서 많이 사용하는 용어 중 하나이지만, 사실 그 형태나 어감만으로는 그 뜻을 알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방플 뜻/의미

 

방플은 특히 게임 채널에서 많이 언급되는 용어로 '방송 플레이'의 줄임말이지만, 원형을 안다고 해서 그 뜻과 의미를 유추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방플은 게임 채널을 통해 방송을 송출하는 유튜버 또는 스트리머, 아프리카 BJ의 게임 플레이를 실시간으로 시청하면서 게이머를 소위 골탕 먹이는 플레이를 뜻합니다.

 

방플을 당하는(?) 게이머 입장에서는 자신의 플레이를 훤히 들킨 상황에서 플레이하기 때문에 상대에게 패배를 당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때문에 유튜버 또는 스트리머, 아프리카 BJ는 방플을 대부분 싫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정하지 않은 위치에서 실력보다는 소위 꼼수로 지는 것이기 때문인데, 방플이 의심되는 어이없는 패배 후에는 '방플'을 자제해 달라고 호소하기도 합니다.

 

 

방플은 핵이 아니기 때문에 게임 시스템 상 거를 수도 없어 인기가 많은 유튜버나 스트리머는 집요하게 방플을 하며 따라다니는 플레이어에게 골탕을 먹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방플을 당한다고 해서 모두 유튜버 또는 스트리머, 아프리카 BJ가 패배하는 것은 아닙니다.

 

게이머의 플레이를 꿰뚫고 있더라도 화려한 개인기와 실력을 보여주며 방플을 상대하는 플레이어를 압도하기도 하는데, 이런 모습에서 시청자들은 도네로 찬사를 보내기도 합니다.

 

 

도네는 기부를 뜻하는 도네이션(donation)의 줄임말로, 현금 외에도 비트, 별풍선 등 다양한 형태로 제공됩니다.

 

 

비트는 트위치에서 구매하고 소비하는 것이 목적인 디지털 콘텐츠로, 구입가는 100비트 기준 1.54달러(1비트 약 19원)이며, 한 번에 많이 구입하면 할인해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스트리머에게는 부가가치세(10%)와 수수료(약 28.6% ~ 약 18.8%)를 제외하고 보통 1비트당 1센트가 배당됩니다.

 

 

댓글